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기법 중 하나인 RFM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개념은 간단합니다. 고객을 3가지 분류를 기준으로 나누는데요
위의 3가지를 기준으로 고객을 나누에 고객별로 다르게 접근 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datarian.io/blog/what-is-rfm
RFM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가 이보민입니다.
www.datarian.io
Recency 컬럼 생성후 last_order_date를 기준으로 구매일이 2020-11-01 안에 있으면 고객에게 Recency 점수를 1점을 준다.
SELECT customer_id,
CASE WHEN last_order_date > "2020-11-01" THEN 1 ELSE 0 END AS Recency,
last_order_date
FROM customer_stats
Frequency 컬럼 생성 후 cnt_orders를 기준으로 구매횟수가 5회 이상인 고객에게 Frequency 점수를 1점을 준다.
IF문 사용법 : IF(조건, 참일 때 값, 거짓일 때 값)
SELECT customer_id,
IF(cnt_orders >= 5, 1, 0) AS Frequency,
cnt_orders
FROM customer_stats
구매일이 2020-11-01 이후인 고객과 아닌 고객의 수를 구합니다.
SELECT CASE WHEN last_order_date >= '2020-11-01' THEN 1 ELSE 0 END AS recency,
COUNT(customer_id)
FROM customer_stats
GROUP BY recency
recency와 frequency를 기준으고 고객을 나누어 해당 그룹에 속하는 고객의 수를 구합니다.
SELECT IF(last_order_date >= '2020-11-01', 1, 0) AS recency,
IF(cnt_orders >= 5, 1, 0) AS frequency,
COUNT(*) AS customers
FROM customer_stats
GROUP BY frequency, recency
ORDER BY recency DESC, frequency DESC
category, region별 주문량을 구했다.
COUNT(DISTINCT ~)로 중복되는 주문은 제외했다.
SELECT category, region, COUNT(DISTINCT order_id)
FROM records
GROUP BY category, region
order_id 컬럼과 카테고리 값이 furniture인 경우의 order_id 컬럼을 뽑는 쿼리를 작성했다.
SELECT order_id,
IF(category = 'Furniture', order_id, null) AS furniture_order_id
FROM records
전체 주문수와 카테고리값이 furniture인 경우의 주문수를 세는 쿼리를 작성
COUNT(DISTINCT ~)로 CASE문을 감싸줘야 된다.
SELECT COUNT(DISTINCT order_id) AS cnt_order,
COUNT(DISTINCT CASE WHEN category = 'Furniture' THEN order_id END) AS furniture_cnt_orders
FROM records
region별 전체 주문수와, 카테고리 값이 ‘Furniture’인 주문수를 계산했다.
SELECT region,
COUNT(DISTINCT order_id) AS cnt_order,
COUNT(DISTINCT CASE WHEN category = 'Furniture' THEN order_id END) AS furniture_cnt_order
FROM records
GROUP BY region
ARPPU, ARPU, ARPA (0) | 2022.11.06 |
---|---|
고객 유지 전략 (0) | 2022.11.06 |
마진율 (0) | 2022.11.06 |
Churn rate (2) | 2022.11.06 |
AARRR, 매출분석 (0) | 2022.07.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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