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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rn rate

그로스 해킹

by 관재탑 2022. 11. 6.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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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rn rate

Churn rate이탈률, 해당 지표는 고객 이탈률(Customer rate)매출 이탈률(Revenue rate)로 분류

 

Churn rate = (customer cancellations in a period / total customers at start of period) * 100

 

유지율과 이탈률은 역의 관계(Churn rate = 1 - retention rate)

 

Net Revenue Churn Rate
= {(Gross Recuring Revenue Churn - Revenue gained from expansion and reactivation) / Total Recuring Revenue at start of period} * 100

Net Revenue Churn Rate이 음수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Negative Churn이라고 부릅니다. 이럴 때는 Net Revenue Retention Rate가 100%를 넘습니다.

 

 


Negetive Churn

Negative churn매출 이탈률(Revenue rate)이 음의 값을 갖는 것입니다. Negative Churn은 고객의 이탈로 생기는 매출 손실보다 기존 고객의 업셀링으로 생기는 매출이 더 큰지 판별하는 지표입니다. 이탈이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기존 고객으로부터 Revenue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CAC도 점점 줄어듭니다.

 

Negative Churn % = Lost Revenue % - Expansion Revenue%
Negative Churn % = (Lost Revenue - Expansion Revenue) / Previous Revenue

 

Expansion Revenue에는 신규 고객 매출이 들어가 있지 않은 기존 고객의 매출 증가액

Lost Revenue는 고객의 이탈, 기존 고객의 다운그레이드로 인한 매출 손신

 

 

 

참고자료

https://www.forentrepreneurs.com/ko/ltv/

 

당신의 진짜 고객 생애 가치(LTV)는 무엇인가요? - For Entrepreneurs

개요 기존에 LTV(고객 생애 가치)를 구하는데 사용되던 오래된 공식(고객 당 평균 매출 총 이익을 Churn으로 나누는 것)은 고객의 수명이 길고, Negative Churn을 가지고 있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www.forentrepreneurs.com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360606 

 

서비스의 품질을 알려주는 지표 : 4. Negative Churn

[BY 왼손잡이 마케터] Negative Churn은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플랫폼)들이 갖는 특징입니다. Churn ra...

m.post.naver.com

https://velog.io/@yooseungkim/Finance-SaaS%EC%9D%98-Negative-Churn

 

[Finance] SaaS의 'Negative Churn'

오늘부터는 SaaS의 metric을 소재로 한 포스팅을 쓰려고 합니다. 어느 비즈니스도 마찬가지겠지만 SaaS는 metric 설정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지표 하나가 살짝만 틀어져도 전체 비즈니스에

velog.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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