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rn rate는 이탈률, 해당 지표는 고객 이탈률(Customer rate)과 매출 이탈률(Revenue rate)로 분류
Churn rate = (customer cancellations in a period / total customers at start of period) * 100
유지율과 이탈률은 역의 관계(Churn rate = 1 - retention rate)
Net Revenue Churn Rate
= {(Gross Recuring Revenue Churn - Revenue gained from expansion and reactivation) / Total Recuring Revenue at start of period} * 100
Net Revenue Churn Rate이 음수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Negative Churn이라고 부릅니다. 이럴 때는 Net Revenue Retention Rate가 100%를 넘습니다.
Negative churn은 매출 이탈률(Revenue rate)이 음의 값을 갖는 것입니다. Negative Churn은 고객의 이탈로 생기는 매출 손실보다 기존 고객의 업셀링으로 생기는 매출이 더 큰지 판별하는 지표입니다. 이탈이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기존 고객으로부터 Revenue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CAC도 점점 줄어듭니다.
Negative Churn % = Lost Revenue % - Expansion Revenue%
Negative Churn % = (Lost Revenue - Expansion Revenue) / Previous Revenue
Expansion Revenue에는 신규 고객 매출이 들어가 있지 않은 기존 고객의 매출 증가액
Lost Revenue는 고객의 이탈, 기존 고객의 다운그레이드로 인한 매출 손신
참고자료
https://www.forentrepreneurs.com/ko/ltv/
당신의 진짜 고객 생애 가치(LTV)는 무엇인가요? - For Entrepreneurs
개요 기존에 LTV(고객 생애 가치)를 구하는데 사용되던 오래된 공식(고객 당 평균 매출 총 이익을 Churn으로 나누는 것)은 고객의 수명이 길고, Negative Churn을 가지고 있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www.forentrepreneurs.com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360606
서비스의 품질을 알려주는 지표 : 4. Negative Churn
[BY 왼손잡이 마케터] Negative Churn은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플랫폼)들이 갖는 특징입니다. Churn ra...
m.post.naver.com
https://velog.io/@yooseungkim/Finance-SaaS%EC%9D%98-Negative-Churn
[Finance] SaaS의 'Negative Churn'
오늘부터는 SaaS의 metric을 소재로 한 포스팅을 쓰려고 합니다. 어느 비즈니스도 마찬가지겠지만 SaaS는 metric 설정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지표 하나가 살짝만 틀어져도 전체 비즈니스에
velog.io
ARPPU, ARPU, ARPA (0) | 2022.11.06 |
---|---|
고객 유지 전략 (0) | 2022.11.06 |
마진율 (0) | 2022.11.06 |
AARRR, 매출분석 (0) | 2022.07.28 |
RFM (0) | 2022.07.2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