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 영업비용(고정비용 + 변동비용) = 영업이익으로 회계를 단순화한다고 가정
(매출액 - 변동비) - 고정비 = 영업이익
매출액 - 변동비 =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단위당 매출액 - 단위당 변동비 = 단위당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per unit)
총 공헌이익 / 총 매출액 = 공헌이익률
단위당 공헌이익 / 단위당 매출액 = 공헌이익률
고정비 = 매출액의 증감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
예) 매장, 공장 임차료
변동비 = 판매량에 따라 정비례하게 늘어나는 비용
예) 판매원가
공헌이익 < 고정비용 : 영업이익 적자
공헌이익 = 고정비 : 손익분기점(BEP, Break Even Point)
공헌이익 > 고정비 : 영업이익 흑자
공헌이익 개념을 SaaS 서비스에 적용시켜보면
공헌이익률 | Unit Economics |
매출 | LTV |
변동비 | CAC |
손익분기점 | Payback Period |
참고자료
https://kblee152.github.io/Accounting-CVP/
Accounting: CVP분석(공헌이익, 공헌이익률)
원가, 조업도, 이익(Cost-Volumn-Profit: CVP)분석 CVP분석은 조업도와 원가의 변화가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기업의 단기이익계획수립에 광범위하게 사용 예로 일정한
kblee152.github.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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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헌이익은 정말 의미 없는 지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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