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마다 반복해서 발생하는 매출
주로 Saas회사의 구독서비스에서 많이 쓰이는 지표이다.
정의
ARR(Annual Recurring Revenue)는 "연간 반복 수익", MRR(Monthly Recurring Revenue)는 “월간 반복 수익”이라는 뜻으로 주로 구독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에 쓰이는 지표이다.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복리 형식으로 늘어난다(이번달 고객 + 저번달 고객 + 저저번달 고객 + …).
MRR 계산방법
MRR = 사용자수 * 평균 월간 사용료 = 사용자별 사용료의 합계
1) 순환매출과 일회성 매출을 구분
MRR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순환 매출(Recurring Revenue)과 일회성 매출(non-Recurring Revenue)을 구분해야 함.
2) Trial 계정은 매출이 아님
3) 연간구독은 월간구독과 구분
월간 구독에 연간 구독이 섞여 있는 경우 연간 구독은 12개월로 나눠서 계산
4) 할인은 그대로 반영
5) MRR 성장률
(이번달 MRR – 지난달 MRR) / 지난달 MRR * 100
6) net MRR
기존 고객 매출(기존 고객 전달 매출) + 기존 고객의 추가된 매출 + 새고객 매출 + 재고객 매출 - 탈퇴 고객 매출 - 기존 고객의 줄어든 매출
참고자료
SaaS 매출지표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계산 방법
벌써 지금 회사로 이직한 지 이제 2년이 되어간다. 당시 들어오자마자 했던 작업이 바로 SaaS인 우리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해 매출지표를 정의하는 것이었다. 영문 자료만 있고 국문 자료는 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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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leedongins/69
SaaS 지표 - MRR
About SaaS | MRR(Monthly Recurring Revenue)은 우리나라에서 "월간 순환 매출" 또는 "월간 반복 매출"로 불립니다. MRR은 월간 구독 형태이 비즈니스 상태를 확인하는 기본 지표입니다. MRR은 측정하는 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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